티스토리 뷰

목차



    검색이 잘되는 제목 만드는 방법 4가지

    어떻게 하면 검색이 잘되는 제목을 만들 수 있을까요? 2016년에 발간했지만 2018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에서 해당 내용을 발췌했습니다.

    이번 '검색이 잘되는 제목 만들기'부터 '매력적인 제목 만들기', 본문 잘쓰는 5가지 원칙'까지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의 내용을 발췌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관련 도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제목은 15자~20자 정도

    너무 짧은 제목은 글의 내용을 전달하기 힘듭니다. 반면 너무 긴 제목은 검색 결과에서 일부분이 잘리게 됩니다. 글의 뼈대를 이루는 핵심 키워드만 나열하는 것은 제목으로서 매력이 없기 때문에 방문자의 선택을 받기 어렵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기준으로 상위 노출된 블로그들은 15~20자 정도의 제목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구글과 다음도 동일한지는 확인해봐야 하겠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너무 긴 제목이나 너무 짧은 제목은 눈이 잘 가지 않습니다. 매력적인 제목을 위해서 고민해봐야 하겠습니다.

    2. 핵심키워드는 맨 앞으로

    검색에 노출되고자 하는 핵심 키워드는 제목의 앞에 위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요즘 트렌드인 '차박'이라는 키워드로 제목을 짓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 주말 가족여행을 위해 구매한 차박하기 좋은 SUV

    (2) 차박하기 좋은 SUV와 함께한 가족여행

     

    두 가지 제목 모두 차박, SUV, 가족여행이란 핵심 키워드를 넣었습니다. 그러나 포스팅의 의도대로 '차박'에 대한 검색 결과는 1번보다 2번이 유리합니다.

    3. 구체명사로 작성

    검색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대부분 구체적인 명사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앞서 언급한 '차박'을 예로 들면, 단순히 '차박'으로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차박 필수용품'. '차박하기 좋은 곳'처럼 구체적인 검색어로 검색합니다.

    4. 검색 데이터 조회

    온라인에는 검색어의 데이터를 조회하는 사이트가 몇개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키워드마스터, 블랙키위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를 활용해야 합니다. 단순히 내가 말하고  싶은 키워드가 아닌 검색자가 검색하려는 키워드를 찾고 제목에 노출해야 합니다.

     

    *본 내용은 '된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에서 발췌하였습니다.